[사업의 시작_#1] 사업자등록증 발급하는 법
사업의 시작
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나의 사업체를 나라에 등록해야 하는데요. 이렇게 등록하고 받게 되는 것이 사업자등록증입니다. 이런 사업자등록증을 발급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? 방법은 세무서 방문, 온라인 신청 총 2가지의 방법이 있는데요.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세무서 방문을 통한 신청
기본 준비물: 신분증(주민등록증, 운전면허증, 여권)
사업장의 주변에 있는 세무서에 찾아가면 '사업자등록증 신청서'를 작성하여 담당자 분께 신청하면 됩니다. 주변의 관할 신청서는 여기서 위치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주변 위치를 확인해보세요. 또한 동업자/사무실 임차/인허가 사업 등의 경우, 해당 내용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할 수 있는데요. 관련된 내용은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해보고 방문하시는 게 좋습니다. 위에 소개된 두 가지 외 비영리 내국법인, 외국법인 국내지점 등의 경우에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.
사업자등록 시 제출서류 / 사업자등록증 신청서 양식 >
온라인 홈택스를 통한 신청
기본 준비물: 신분증(주민등록증, 운전면허증, 여권), 사업자등록증 신청서
직접 세무서 방문이 어려운 경우 편리하게 온라인에서 신청할 수가 있는데요. 이 경우에는 방문해서 신청서를 작성할 수 없는만큼 신분증 외에 작성된 사업자등록증 신청서가 반드시 필요하며, 그외 동업/사무실 임차 등 조건에 따른 필요서류는 세무서 방문 신청과 동일하니 상단의 세무서 방문 신청 방법을 참고해주세요.
신청 방법: 홈택스 > 국세증명·사업자등록·세금관련 신청/신고 > 사업자등록 신청·정정·휴폐업 > 사업자등록 신청
위에서 이야기한 자료 준비를 마친 후 홈택스의 상단 영역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. 상호명 및 사업장 정보, 신청자의 핸드폰 번호 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간단히 만들 수 있으며, 이 때 사업을 위한 업종 선택 또한 필요로 합니다. 따라서 사업자등록 신청 전 해당하는 업종을 확인 후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4초테크:사회초년생재테크